![]() ![]() |
꼬망세 스마트인성 |
도입 |
1. 크리스마스 트리를 본 경험에 관해 이야기 한다. - 크리스마스 트리를 본 적 있나요? 어디에서 보았나요? - 크리스마스 트리는 어떻게 만들었을까요? - 크리스마스 트리는 왜 만들까요? - 크리스마스 트리를 만들어본 적이 있어요? - 힘들지는 않았나요? |
전개 |
1. 교수자료(‘나눔의 나무’ PPT)를 보며 나눔의 나무를 살펴본다. - 미국 펜실베니아주의 롱우드 가든에는 특별한 크리스마스 트리가 있어요. - 어떤 특별한 트리일지 함께 살펴보아요. 2. ‘나눔의 나무’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. - 펜실베니아주 롱우드 가든의 크리스마스 트리는 왜 ‘나눔의 나무’라고 불렀어요? - 이 나무에는 어떤 동물들이 머물러 올까요? - 겨울이 되면 먹이가 부족한 작은 새나 동물들을 배려해 ‘나눔의 나무’를 만들었어요. - 그래서 작은 새나 동물들은 ‘나눔의 나무’의 곡물이나 열매들을 먹고 가지요.
3. 우리나라의 ‘까치밥’ 전통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누며 나눔의 기쁨을 전해준다. - 우리나라에도 ‘나눔의 나무’같은 전통이 있어요. 바로 ‘까치밥’이에요. - ‘까치밥’은 무엇일까요? 들어본 적 있나요? - 옛날부터 우리나라에서는 까치가 행운을 가져다주는 새라고 생각했어요. 그래서 까치들이 먹을 것이 없는 겨울이 되는 때에 감나무 꼭대기에 있는 감을 일부러 따지 않고 놔두어 까치들이 먹을 수 있도록 했지요. |
마무리 |
1. 동물과 함께 나눌 수 있는 것을 생각해보고 이야기 나눈다. - 친구들은 동물과 어떤 것을 나누어볼 수 있을까요? - 왜 그것을 나누고 싶어요? |
![]() |